고려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온라인 학점교류제도

 

외국대학 온라인 학점교류제도란
비대면 교육환경 확산에 따라 등장한 새로운 학생교류 형태로 국내에서 세계명문대학의 온라인 강의를 이수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본교생은 고려대에서 재학중인 학기에 본교 수업을 이수하면서 외국대학 온라인 강의 한 과목을 이수하고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2021학년도 1학기는 APRU VSE*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를 통해 외국대학 온라인 학점교류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APRU VSE
APRU(환태평양대학협회)는 본교를 포함한 세계 55개 명문 대학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국제 네트워크입니다. 
APRU VSE(Virtual Student Exchange)는 컨소시엄 형태의 온라인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회원교 학생들은 APRU VSE를 통해  온라인 강의 한 과목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 세부내용은 링크 참조 (https://vse.apru.org/)
자격요건

가. 참여학기 기준 학부 재학생 중 본교에서 2개 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 다만, 편입생의 경우 1개 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

 

나. 수료생 및 졸업 마지막 학기 학생은 참여 할 수 없음

 

다. 외국대학 온라인 학점교류 지원 이전 학기까지의 학업성적 평점평균이 3.0 이상인 학생에 한하며, 외국대학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부합하는 학생

 

라. 참여학기에 재학생으로 등록한 학생

수강 가능 대학 목록

2021-1학기 참여대학 일정별 리스트 (☜클릭)

신청방법

가. 온라인강의 수강 희망대학과 수강희망 1과목 선택 (https://vse.apru.org/course202101/)

 
나. 접수기간 내에 온라인 신청서 제출 (https://vse.apru.org/course202101/)
학점인정 절차

가. 이수구분은 전공선택, 일반선택으로 구분됩니다. 

 

나. 온라인강의 시작 전에 학점인정 및 이수구분 가능여부를 반드시 소속 학과(부)행정실에 문의해야 합니다.

 

다. 전반적인 절차는 외국대학 성적표 발급 → 포탈에서 과목 및 성적 입력 → 소속 학과행정실에서 이수구분 확인 → 소속 학과행정실 제출 → 학사팀 승인으로 구성됩니다.

 
라. 각 대학별 학점변환비율은 studyabroad.korea.ac.kr 접속하여 알림마당-서식자료실-해외 협정교 인정학점 환산 기준표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 취득학점은 본인의 학점수에 반영되나, 성적은 평균평점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바. 성적은 외국대학에서 발급한 성적표에 표기된 대로 본교 성적표에 반영됩니다. 
FAQ

Q: 비용이 얼마나 발생하나요?

A: 본 프로그램은 본교 국제교류사업의 일환으로 실시하며 참여 학생들이 납부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Q:수강자로 선정이 되었는지 언제 알 수 있나요?

A: 온라인강의 제공교에서 과목별 수강허용인원을 고려하여 선발한 후 지원자에게 개별 안내합니다.
 

Q: 몇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나요?

A: 온라인 강의 한 과목 이수가 가능하며 학점변환비율에 따라 환산된 학점 수가 인정됩니다. 다만, 학기당 6학점(고려대 학점 수 기준)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2021-1학기 고려대 수강신청 시 자신의 최대이수학점수에서 본 제도를 활용하여 인정 받을 학점 수 만큼은 남겨두어야 합니다. (예: 자신의 최대이수학점수가 19학점이고 외국대학 온라인강의를 통해 3학점을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 고려대 수강과목은 16학점까지만 신청해야함)

 

Q: APRU VSE가 아닌 다른 대학 온라인강의를 들어도 본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외국대학 온라인 학점교류제도는 고려대 국제처에서 주관하는 프로그램에만 적용되며, 2021-1학기는 APRU VSE 만 참여 가능합니다.

 

Q: APRU VSE에 참여하는 한국대학 수업을 들어도 되나요?

A: 외국대학 온라인강의만 이수 가능합니다.

 
Q: 온라인강의는 어떤 플랫폼으로 사용하나요?
A: 온라인강의 제공교 별로 사용하는 플랫폼(블랙보드, 줌 등)이 상이합니다. 강의 제공교의 안내를 따르면 되겠습니다.
 
Q: 수강신청 후 수강취소를 할 수 있나요?
A: 네, 온라인강의 제공교 별로 수업 시작 후 일정기간 동안 수강취소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만, 취소 기간이 지난 후에는 수업을 끝까지 이수하여야 합니다. 
 
Q: 외국대학 온라인 학점교류제도는 몇 회 참가할 수 있나요?
A: 재학 중 취득 가능한 학점(과목) 수는 12학점이내 최대 4과목까지입니다. 재학 중 참여 가능 학기 수는 최대 4개 학기까지 입니다.
 
Q: 기존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학생들도 참여 할 수 있나요?
A: 기존 교환학생 프로그램과는 별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므로 교환학생을 다녀온 학생들도 참여 가능합니다.
 
Q: 문의사항이 있으면 어디로 문의할 수 있나요?
A: 본 프로그램 관련 문의사항은 이메일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국제처 국제교류팀 : kuoia@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