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학점인정절차

외국대학 이수학점 인정절차 (국제처 파견 프로그램 기준)
 

가. 귀국 신고서를 작성하여 국제처 국제교류팀에 제출 한 후, 홈페이지에 경험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나. 국제처 국제교류팀에서 직인이 찍힌 성적표를 수령합니다. 단, 성적표 도착여부는 이메일를 통하여 안내되며, 경험보고서를 제출한 학생에 한하여 성적표가 배부됩니다. 만약 학생이 직접 성적표를 받았을 경우에는 봉투를 뜯지 않고 반드시 밀봉 상태로 국제처 국제교류팀에 가져와 원본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다. 학점 인정 신청 내역을 본인이 직접 포탈 사이트에 입력합니다. (포탈 > 학적졸업 > 성적사항 > 타대학 이수학점 인정신청)
     - 외국대학 이수학점 인정신청 매뉴얼 다운로드
 
라. 입력한 자료를 저장한 뒤 출력하여 기타 제출 서류와 함께 소속 대학 학과장님의 면담을 통해 확인을 받습니다.
      단, 학과별로 처리절차가 다를 수 있으니 면담 전 학과행정실로 문의 바랍니다. (경영대학의 경우 면담 전 반드시 경영대학 국제실로 방문하여 제출합니다.)

마. 각 학과장으로부터 인정 받은 신청서를 소속대학 행정실로 제출합니다.
 
학점인정 관련 기타 주의 사항
가. 학점인정의 범위는 한 학기당 최대 19(20)학점이며, 1년간 최대 38학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나. 전공과목(부전공/이중전공/복수전공 등 포함)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각 전공별 요구학점의 최대 1/2까지만 인정됩니다.
     (조기졸업 하려면, 외국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이 학기당 15학점 이상이어야 함.)

다. 이수구분은 원칙적으로 전공선택/일반선택만 됩니다. 과목대체는 전공과목으로 대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핵심교양, 공통교양
     영역으로는 인정받을 수는 없습니다. 본교의 대체과목보다 이수학점이 많거나 같은 경우에만 과목대체가 가능합니다. 전공필수도 대체 받고자 하는 경우는 과목당 최대 3학점을 넘을 수 없습니다. (예, 학점 인정 비율이 1:1이고 4학점으로 이수 받은 과목을 전공필수로 대체 받을 경우 본교 전공과목 최대 학점인 3학점으로 대체됨)

라. 본교 국문 성적표 상에는 대학명, 과목명, 성적 등이 해당학교에서 발부한 성적표 상의 언어로 표시되며, 영문 성적표 상에는 영문으로 표시됩니다.

마. 학점인정은 1회에 한하고, 추가로 받을 수 없으며, 학점 이전 후에는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사. 이수 성적 중 F 또는 낙제된 과목(non-pass/ pass conceded)을 제외한 모든 과목은 본교 학점으로 인정받아야 합니다. 

아. 성적표는 상대학교에서 직접 국제처로 발송한 것이어야 하며, 학생이 직접 가지고 올 경우 봉인되지 않은 상태의 것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자. 학점이전은 기본적으로 1학기 16시간의 class hour가 본교 1학점으로 계산되며, 각 대학의 기준에 의거하여 정해질 수 있습니다.

차. 복수전공, 이중전공 등 졸업과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소속 학과사무실과 확인을 하여 졸업에 불이익이 없도록 유의하여야 합니다.

카. 처음 파견 또는 파견학생이 귀국하지 않아서 변환학점이 정해지지 않은 경우 외국대학 이수학점 변환 확인서
     (양식은 알림마당 > 서식자료실에서 확인)를 작성 후 학과장님의 확인을 받아, 성적표와 함께 국제처로 제출한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