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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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요건 및 선발절차

 

지원요건

1. 지원 자격

      • 2학기 이상의 성적을 가진 학부생 또는 1학기 이상의 성적을 소지한 편입생 및 대학원생

         (단, 대학원생의 경우 논문학기에 있는 수료자는 지원 불가)

      • 총학기 평균 평점 2.8 이상 (대학원생은 3.0 이상)

      • (1)과 (2)를 충족시키면서 파견 대상교의 최소 요구 능력을 충족하는 자

         (각 학교 지원 자격은 선발 공고시 첨부되는 파견교 리스트를 참고하기 바람)

 

2. 수학 의무

      • 학부생의 경우 교환학생에 선발된 자는 마지막 학기는 반드시 본교에서 수학해야 합니다.

      • 대학원생의 경우 귀국 후 교류학점으로 수료자격을 취득하게 될 경우 본교 성적 확정 일정에 맞추어 성적 인정 관련의 모든

        절차를 완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에는 학부생과 같이 한 학기를 더 등록해야 하며 모든 불이익은

        본인이 감수해야 합니다.

 
온라인 지원 절차

1. 고려대학교 포탈에 본인의 포탈 ID로 로그인합니다.

 

2. 상단 [수업]탭에서 "교환학생 신청"을 누릅니다.

 

3. 안내사항과 지원자 정보를 확인 후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4. 어학 능력 점수(해당자에 한함)를 입력하고 증빙서류를 업로드 한 후에 최대 10지망까지 언어권에 제한 받지 않고 희망교를

   지원합니다.

 

5. 가산점 증빙서류 혹은 대학원생 SEP지원 서약서를 업로드 합니다.

   활동증명서 등은 활동 담당기관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6. 자기 소개서 및 학업 계획, 졸업 후 계획을 양식에 맞게 입력합니다.

 

7. 지원서 작성 내용을 확인하고 접수비를 가상계좌로 납부합니다.

 

선발 방식

1. 평가

• 교환학생 선발전형은 기본적으로 학업계획서(50%) + 대외용 평균평점 백분율(50%)으로 구성되며,
   총점에 가산점 및 감점이 적용된 전형점수를 바탕으로 평가 
• 학업계획서는 정해진 형식 없이 자유롭게 작성하며, 분량은 지원동기 및 졸업후계획은 500자,
   학업계획은 1,000자 이내(공백포함)로 작성
• 학업계획서 항목별 배점은 지원동기(15) + 학업계획(20) + 졸업후계획(15)

 

2. 선발

        • 교환학생 선발전형 평가점수순으로 배정하되, 1순위 해당 학생을 먼저 배정하고 2,3순위 순으로 배정

        • 순위제  

           - 1순위 : 2,3순위에 해당하지 않는 학생

           - 2순위 : 국제처 및 단과대 교환학생 프로그램 기 참가생

           - 3순위 : 국제처 교환학생 프로그램 합격 수락 후 포기 또는 중도 포기자. 세종캠퍼스 소속학생

 

주의사항

• 지원서 작성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는 경우 즉시 탈락 처리가 되므로 반드시 증빙 자료를 제출 할 수 있는 사실만을 기입해야 합니다.

 

• 희망교 지원시 파견교에서 제시한 최소 요구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선택 할 수 없습니다.

 

• 온라인으로 지원서를 작성 한 후 ’완료’ 후에는 추후 수정이 불가하므로 충분한 검토 후에 지원서를 완료해야 합니다.

 

• 어학 능력 공인 시험 성적표의 경우 반드시 성적표 원본 또는 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합격자 발표 후 절차

 

1. 합격자 발표

    교환학생으로 선발 된 학생은 합격자 서약서를 해당 날짜까지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파견을 포기 하는 경우에도 기간 내에 반드시 포기 서명을 해야 합니다.

 

2. 여권발급

    합격한 파견교에 지원서 작성 시 여권번호를 제공하여야 하므로 반드시 여권은 VISA 발급과 별도로 개인적으로 미리 발급 받아

    두어야 합니다. 파견교 지원서, 여권, 비자, 각종증명서, 항공권 등에 기재하는 영문 성명 철자와 생년월일은 반드시 통일하여야

    합니다.

 

3. 지원서 제출

     합격한 파견교에 제출할 지원서 양식과 구비서류에 대한 내용을 지역별 오리엔테이션을 통하여 안내받고 정해진 기일 내에

     제출합니다. 학교마다 제출 시한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4. 입학허가

     파견교에서 제출된 서류를 검토하고 입학사정을 거쳐 입학허가 여부를 결정합니다. 입학이 허가되면 파견교로부터 입학허가서

     (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 및 기타 안내문 등의 서류가 국제교류팀으로 송부됩니다.

     경우에 따라 학생 본인 이메일로 송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학생 VISA 발급

    파견교로부터 입학허가서 및 학생 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수령하게 되면 국내 주재 해당 국가 대사관에 학생 비자를 신청합니다.

 

6. 출국

     교환기간 중에도 반드시 본교에 정식으로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만약 휴학인 상태로 교환학생을 다녀오는 경우 학점인정이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등록 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고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특히 1년 파견 시 두 번째 학기의 등록금 납부하지 않을

     경우 제적처리 되므로 반드시 가족이나 지인에게 부탁하여 등록금을 납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알림마당 > 서식자료실 > 출국신고서 작성 후 제출 

 

     교환기간 동안 수반되는 기타 경비와 항공료 및 체제비용 등은 학생이 전액 부담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