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자비프로그램이란

 

자비유학프로그램이란
국제처에서 선발하는 교환 프로그램 외에도 본교의 재학생이 해외의 대학에서 한 학기나 1년 수학을 하고, 돌아와서 학점을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본교와의 협정 여부에 상관없이 해외 4년제 이상 대학이면 가능합니다.
 
본 프로그램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은, 먼저 유학을 가고자 하는 대상학교와 연락을 취해 입학허가서를 받아, 자비유학신청서와 기타 첨부서류를 갖추어 소속 학과 지도교수와 학과장에게 허가를 얻어 소속대학 행정실에 제출해야 합니다. 학점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유학을 가있는 동안에 본교에 반드시 등록금을 납부하고 재학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휴학 상태로 다녀온 경우는 학점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자비유학 프로그램의 경우,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달리 파견교와 본교에 등록금을 모두 납부해야 합니다. 다만, SAF(Study Abroad Foundation) Korea를 통해 자비유학을 참여하는 경우, 본교의 등록금 중 수업료 100%를 장학금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비유학프로그램 주의사항

해당대학의 제한이 없다고 해서 모든 대학으로 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반드시 지도교수님 또는 학과장님의 면담을 통하여 가고자 하는 대학의 수준 및 학점인정 가능여부에 대하여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파견되고자 하는 대학에서의 수학하기 전 학기 까지 모든 절차를 마쳐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17년도 2학기부터 해외대학에서 수학을 원하는 경우, 2017년도 1학기 종료전에 본교에서의 서류절차를 끝내야 합니다.

 

자비유학 종료 후, 본교에 돌아와서의 학점인정과정은 교환학생과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