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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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요건 및 선발절차

 

지원요건

가. 지원 자격

1. 2학기 이상의 성적을 가진 학부생 또는 1학기 이상의 성적을 소지한 편입생 및 대학원생 (단 대학원생의 경우 논문학기에 있는 수료자는 지원 불가)
2. 총학기 평균 평점 2.8 이상 (대학원생은 3.0 이상)
3. (1)과 (2)를 충족시키면서 파견 대상교의 최소 요구 능력을 충족하는 자 (각 학교 지원 자격은 선발 공고시 첨부되는 파견교 리스트를 참고하기 바람)
 

나. 수학 의무

• 학부생의 경우 교환학생에 선발된 자는 마지막 학기는 반드시 본교에서 수학해야 합니다.
• 대학원생의 경우 귀국 후 교류학점으로 수료자격을 취득하게 될 경우 본교 성적 확정 일정에 맞추어 성적 인정 관련의 모든 절차를 완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에는 학부생과 같이 한 학기를 더 등록해야 하며 모든 불이익은 본인이 감수해야 합니다.
 
온라인 지원 절차

1. 국제처 홈페이지에 포탈 아이디와 패스워드로 로그인합니다. (Internet Explorer만 사용)

 

2. 홈페이지에 게시된 교환학생 선발 공고 내용을 숙지하고 [신청]으로 들어가 모집 공고를 확인한 후 지원 신청을 합니다.

 

3. 어학 능력 점수(해당자에 한함)를 입력 한 후에 최대 10지망까지 언어권에 제한 받지 않고 희망교를 지원합니다.

 

4. 자기 소개서 및 학업 계획, 졸업 후 계획을 양식에 맞게 입력합니다.

 

5. 지원서 작성 내용을 확인하고 접수비를 온라인으로 카드 결제합니다. (계좌이체의 경우 국제교류팀으로 별도 문의 02-3290-2965~6)

 

6. 결제 완료 후 접수증을 출력하여 구비서류와 함께 신청 기간 내에 국제교류팀을 방문하여 직접 제출합니다. 단, 휴일은 접수받지 않으며 부득이 본인이 방문하기 어려울 경우 지인 접수도 가능하나, 우편 접수는 받지 않음.

 


<오프라인 접수시 제출할 서류>

▪ 접수증(온라인 접수 완료 후 출력)

 

▪ 공인어학능력 성적표 원본 및 인터넷사본(원본 반드시 지참, 확인 후 반환)

 

▪ 비영어권의 경우, 중급 이상 어학수업 수강 증빙자료

(본교 증명용 영문성적증명서 또는 어학 수강증명서 등) 및 Language Proficiency report 해당자

 

▪ 국제하계대학(ISC) 수강자 성적증명서 또는 수강확인서

 

▪ 기타 경력증명서(KUBA, KUISA, 국제처 조교, 1학기 이상의 한국어도우미 등)
 

 

선발 방식

가. 1차

• 총 학기 평균평점 학부 2.8 / 대학원 3.0 이상
• 각 대학별 어학요건 및 학점 요건 충족

 

나. 2차

•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40%) + 한국어 인성면접(50%) + GPA(10%) 배점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
•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 정해진 형식 없이 자유롭게 작성. 분량은 각 항목당 1,000자 이내(공백포함)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 배점 : 지원동기(15) + 학업계획(15) + 졸업후계획(10)

 

주의사항

• 지원서 작성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는 경우 즉시 탈락 처리가 되므로 반드시 증빙 자료를 제출 할 수 있는 사실만을 기입해야 합니다.

 

• 희망교 지원시 파견교에서 제시한 최소 요구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선택 할 수 없습니다.

 

• 온라인으로 지원서를 작성 한 후 ’완료’ 후에는 추후 수정이 불가하므로 충분한 검토 후에 지원서를 완료해야 합니다.

 

• 제출한 증빙 서류는 반환이 안되므로 원본 제출이 불가할 경우에는 사본을 만들어 국제처 국제교류팀에서 원본 대조 확인을 받은 후에 제출합니다.

 

• 어학 능력 공인 시험 성적표의 경우 반드시 성적표 원본 또는 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합격자 발표 후 절차

 

1. 합격자 발표

 교환학생으로 선발 된 학생은 합격자 서약서를 해당 날짜까지 국제교류팀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하지 않을 경우 본인의 파견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2. 여권발급

 합격한 파견교에 지원서 작성 시 여권번호를 제공하여야 하므로 반드시 여권은 VISA 발급과 별도로 개인적으로 미리 발급 받아 두어야 합니다. 파견교 지원서, 여권, 비자, 각종증명서, 항공권 등에 기재하는 영문 성명 철자와 생년월일은 반드시 통일하여야 합니다.

 

3. 지원서 제출

 합격한 파견교에 제출할 지원서 양식과 구비서류에 대한 내용을 지역별 오리엔테이션을 통하여 안내받고 정해진 기일 내에 제출합니다. 학교마다 제출 시한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4. 입학허가

 파견교에서 제출된 서류를 검토하고 입학사정을 거쳐 입학허가 여부를 결정합니다. 입학이 허가되면 파견교로부터 입학허가서(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 및 기타 안내문 등의 서류가 국제교류팀으로 송부됩니다. 경우에 따라 학생 본인 이메일로 송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학생 VISA 발급

 파견교로부터 입학허가서 및 학생 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수령하게 되면 국내 주재 해당 국가 대사관에 학생 비자를 신청합니다.

 

6. 출국

 교환기간 중에도 반드시 본교에 정식으로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만약 휴학인 상태로 교환학생을 다녀오는 경우 학점인정이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등록 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부하고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특히 1년 파견 시 두 번째 학기의 등록금 납부하지 않을 경우 제적처리 되므로 반드시 가족이나 지인에게 부탁하여 등록금을 납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교환기간 동안 수반되는 기타 경비와 항공료 및 체제비용 등은 학생이 전액 부담하여야 합니다.